장한다편

 

금일은 지난 글에 이어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1편이 메타버스의 개념, 정의에 집중되어있었더라면요번 2편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국내/해외 주식 위주로 공부를 해보려고 하니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금일 내용 집중해서 읽어보도록 하자!​주말인 금일하루도 열심히 재테크 & 투자공부 스타트!​-서이추는 늘 환영해요 ʕ•ᴥ•ʔ -

#메타버스 #로블록스 #유니티 #주식 #유망주 #투자공부 #재테크​*해당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내용이 아니며, 특정 증권사 혹은는 개별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님으로이를 근거로 행해진 거래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어요.. *우리는 진즉에 메타버스 초기버전 세상에 살고있다.이제껏 '메타버스'라는 세상이 공상과학영화의 한 용어로만 느껴진다면, 먼저 앞서 뀨린이가 정리했던 메타버스 1편에서 개념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사실 진작 우리는 마인크래프트나 포트나이트 같은 game을 통해 초기단계 메타버스를 보고있다. 지금은 game 분야에서 많이 보이지만, 메타버스의 거주자인 게이머가 도시를 건설하고 콘서트와 이벤트를 위해 모이고 그 공간에서 동료들과 교류까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레디플레이어 원이러한 메타버스 관련해 지금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4가지 분야가 있는데,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보도록 하자.

출처 : 구글검색 - 포켓몬고1. 게잉 : 제일 수 없이 많은 관심을 받고있으며,  매출 혹은한 발생하고 있는 분야. (eg: 포켓몬고, 동물의숲 등)

출처 : 서울경제2. 대화/모임의 장 : 코로나 떼문에 더욱 활발해진 분야로 가상공간에서 만나서 이야길하고 일정 사람이 모였을 경우 간략한 게이밍도 가능한 형태로 개발 중에 있다. 여기서 막중한 부분은 요즘 Z세대 부터는 가상공간에서 우정/사랑/친목 등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현실세계만큼 신임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출처 : 서울경제3. 공연/ 축제 : 지금 해외 유명 뮤지션이 가상공간에서 공연을 한 후 200억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실제로 국내 블랙핑크, bts 등 유명 아이돌들도  다양한 활동을 가상공간에서 진행하고 있다.

출처 : The Stock4. 전문적인 업무분야 : 보통 메타버스라고 한다면 놀이문화를 제일 먼저 상념하게 되는데, 이제는 자동차 설계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AR보고를 쓰고 가상공간에서 설계를 해보는 시대가 왔다. 그만큼 더욱 창의적이고 업무에 시간적인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메타버스 관련산업의 시장규모와 앞으로의 전망 (by Ark investment)​메타버스 투자 전 우리가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할 부분은 관련산업의 시장규모와 앞으로의 전망이다.

출처 :한국경제메타버스에 관련된 AR와 VR기술의 시장규모는 가상현실에 해당하는 VR기준 2019년도에 125억달러였던 것이 2030년도 4505억달러까지 상승하게 되며, 증강현실에 해당하는 AR기준 330억원에서 2030년도 1조 924억원까지 상승한다면서 VR보다 규모가 더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이러한 부분을 보면 그만큼 지금이 시장에 진입하기 초입단계에 있다는 것을 걱정해 볼 수 있겠다.이런 시작단계에 있는데 메타버스 관련된 기업의 주가가 너무 올랐다 or 거품이 아닌가? 하는 고심보다는 내가 얼마나 길게 바라보고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는지를 먼저 고심해보는 것이 나쁘지않을 것 같다.​​

출처: ARK investment report​​실제 캐시우드가 이끄는 ARK 인베스트먼트의 조사에 따르면 메타버스 산업 분야가 지금 처음에 있으며 지금 글로벌 game산업분야의 175억달러에 이르는 시장성이 2025년까지 365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한, AR과 VR 시장은 5년 내 30억달러에서 280억달러로 약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을 확인해볼 수 있다.​​비록 지금 우리가 접하는 가상세계의 모습들은 각각 서로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상호 운용이 가능해질 것이고 이를 메타유니버스라고 부르게 될 것이라고 ARK invest에서는 바라보고 있다.메타버스 관련 대장기업 정리 (국내/ 해외)메타버스는 앞서  Ark investment 보고서에서도 잠깐 말했듯, 구체적인 하나의 산업이 아닌 각각의 독립적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용어의 설명이나 산업의 구분이 정확이 되어 있지 않다.(그 만큼 신규산업이기에..)​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 정리​그럼 이 중에서도 메타버스 대장기업 국내 TOP 3와 해외 TOP 5를 살펴보도록 하자.네이버 : 네이버Z-제페토국내 메타버스 관련기업 1위국내 메타버스 1위는 네이버다.네이버 스노우에서 만든 제페토가 과도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것은 해외유저가 대다수기 때문이다.

출처 : 네이버 제페토제페토는 지금 이용자가 2억명 이상이고, 아바타 꾸미기 + 동무모임이 가능하고 미술관 및 공연 관람 등 사람들이 모여서 할 수 있는 대부분 것들을 할 수 있다. 혹은한, 크리에이터가 몸소 옷을 판매할 수도 있고 가상화폐를 이용할 수도 있다. (1젬=100원)빅히트국내 메타버스 관련기업 2위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 2위는 빅히트이다.​팬덤이 이끄는 가상현실은 진짜 어마무시한 확장성을 보여주는데 얼마 전 있었던 BTS의 신곡 안무공개를 포트나이트에서 공개했는데 이용자가 3.5억명에 달했다고 한다. weverse를 통해 진즉 구독경제를 이루고 있지만 이부분을 뛰어넘는 메타버스를 형성해 가고 있는 중이다.

출처 : 엑스포츠 뉴스지금 위버스를 통한 팬덤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한 구독경제를 통한 수익창출(MD/콘텐츠/음반 등)을 이루고 있으며, 위버스의 MAU(월이용자)는 470만명에 달하고 있다. 이를통해 앞으로 비대면 콘서트와 메타버스 관련 공연이 얼마나 더 활발해질지 예의주시하는 것이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YG 엔터테인먼트국내 메타버스 관련기업 3위국내 메타버스 관련기업 3위는 YG 엔터테인먼트이다.

출처 : 힌국일보빅히트와 마찬가지로 팬덤이 이끄는 가상현실은 실제 매출에 넓은 영향을 미친다. 실제 요번에 제페토에서 블랙핑크는 팬싸인회를 진행했고 블랙핑크 맵을 운영하는 등 가상공간을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 뉴스줌​블랙핑크 유튜브 구독자는 지금 5,880만명이고 빅히트보다 더 수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이 부분은 당연히 매출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에 우리 투자자들이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고, 앞으로 제페토에서 콜라보 의상 혹은한 제작중에 있고 블랙핑크가 지금 명품 브랜드 엠버서더로 활동중에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들로 수익모델 다변화가 할수있다는 점 혹은한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페이스북(FB)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1위해외 메타버스 관련 기업 1위는 FACEBOOK이다.​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관련해 준비를 제일 많이해 온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의 세가지 준비사항 때문이다.​1. AR글라스

출처: 지디넷 코리아페이스북의 목표는 일반 형태의 안경과 유사한 스마트안경을 구현하는것인데, 하루종일 안경을 쓰고다녀도 불편하지 않고 홀로그램 디지털이나 물건지식가 끊이지 않고 제공되는 디바이스를 만드는 것이다.

출처 :VRN그렇기에 안경 선두주자인 룩소티카 그룹과 손을잡고 AR글래스를 개발중에 있으며 프로젝트 명은 '오리온'이라고 한다.​​2. Horizon (호라이즌)​두번째는 가상의 공간 속에서 나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호라이즌' 이다.가상의 공간 속에서 나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호라이즌은 그 공간 속에 동료를 초대해서 게잉을 할 수 있고 함께 모여서 수다도 떨고 다른 동료들도 초대할 수 있다. 실제 현실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 행동들을 옮겨두었다고 보면 되겠다. 심지어 우리가 공연을 보러가기 전 로비에서 수다떠는 것 까지 VR 호라이즌에서 가능하다.​​3. Oculus For Business (오큘러스 비즈니스)​오큘러스 비즈니스란 앞선 글에서도 언급했듯, VR기술을 활용한 재택근무를 말한다.페이스북 직원의 50%이상을 재택근무로 만들겠다는 프로젝트로 만들어졌다고 하고, 이 기술이 확장된다면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지금 어려운 문제는 인풋(글씨를 입력하는 것) 이라고 하는데, 이에 로지텍과 협업한다면서 키보드를 개발한다면서 더욱 위험하지 않은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한다.애플(AAPL)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2위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2위는 애플이다.애플에서 AR, VR 기기가 나온다면 우리가 구매하려는 제품에 애플은 꼭 들어가 있을 것이다. 그만큼 브랜드 파워가 넓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애플의 대략적인 개발구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AR/VR 기기(2022년 ), AR안경 (2025년), AR 콘택트렌즈(2030년)

출처 : etnews / theapplehub /이를 보면 앞으로 10년 안에 대부분 메타버스 관련 대부분 장비가 애플에서 나온다고 보면 되겠다. 특히나 주목해야 할 부분은 요번에 나올 AR/VR 헤드셋의 해상도가 8K로, 우리가 보고있는 TV 해상도보다 훨씬 더 나쁘지않은 화질의 헤드셋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혹은한, 애플이라는 기업이 가진 강한 브랜드 팬덤과 그로인한 각 디바이스 간 호환성 상승, 구독 서비스의 강화 등 추가 매출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건들이 수 없이 많은 많이 포진되어 있다는 점 혹은한 투자의 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유니티(U)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3위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3위는 유니티이다.혁신투자를 하는 ARK에서도 담고있는 기업으로 가상현실 설계 1위 기업이다.

출처 : 한국경제유니티는 게이밍엔진으로서 가상현실을 설계하는 툴이라고 보면 되겠다. 게이밍개발자들이 제일 괜찮아하고 이용하느 소프트웨어로 지금는 게이밍에 포커싱되어있지만,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혹은한 기대되고 있는 산업이다.​로블록스(RBLX)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4위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4위는 로블록스이다.지금 상장해서 주가가 조금 눌리는가 싶더나 계속 주가가 오름추세에 있다고 한다. 그만큼 관심을 많이 받고있는 기업이고, 미래에 유망한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출처 : 인베스팅닷컴로블록스의 제일 넓은 나쁘지않은점은 게잉 속에서 유저가 게잉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고 이를 통해 개발자 생태계를 확보해놓은 컨디션이다. 지금 동시 이용자수는 3,100만명에 이르며 전세계 수 없이 많은 어린이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조선비즈로블록스는 로벅스라는 가상화폐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혹은한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에는 중국 판호를 획득하였는데, 텐센트와의 파트너십을 맺고서 중국으로서의 확장이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올지가 투자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다.아마존(AMZN)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5위해외 메타버스 관련기업 5위는 아마존이다.​앞서 찾아보았던 메타버스 기반산업 중에는 엔비디아도 있지만, 아마존으로 알아보게 된 이유는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때문이다.

출처 : 연합뉴스메타버스가 유연하게 움직이려면 당연히 클라우드 기반이 필수적인데, 그 중에서도 2020년 4분기 기준 아마존의 AWS가 32%로 제일 높게 나타나고 있다.​투자포인트는 AR/VR 데이터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도 상승할 것이라 예측되며 그에따라  클라우드 공간의 필요성 혹은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뿐만아니라, 앞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처리에 대한 문제는 계속 야기될 것으로 보고있가  때문 에 시장의 중심에 있는 아마존의 역할 혹은한 앞으로 더욱 주목 될 것으로 보인다.​메타버스가 풀지 못한 세가지 숙제들- 첫번째. game/미디어 외 산업에 대한 확장성?

출처 : 테크레시피지금 설계분야에 확장중이고 수술도 시뮬레이션 하듯 검토 중에 있다고 한다. 이제는 이 기술이 실제 생활에 얼마나 적용될 수 있을 지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겠다.​​- 두번째. smart_phone을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출처 : 아시아경제smartphone은 손가락 하나로 간략히 조작이 가능한 나쁘지않은점을 가지고 있는데, VR의경우 고글을 쓰고 몸을 움직여야한다는 불편한 점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 에 VR보다 AR이 조금 더 관심을 많이 받고 있고 그 시장 혹은한 더 넓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와 관련해 smartphone과 콜라보된 AR을 조금 더 눈여겨 볼 필요성이 있겠다.​- 세번째. 어른들의 메타버스?

지금 메타버스는 game에 제일 넓은 포지션을 가지고 어린이들이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30대 이상의 어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확장이 어떻게 이루어 질지 지켜보는 것이 포인트가 되겠다.​이러한 메타버스의 세 가지 숙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기업이 나타난다면, 그 기업은 앞으로 10년간 과도한 성장을 할 것 이라고 갈등한다. 해답을 찾는 기업들이 나올 때 마다 부지런히 알아보는 것이 좋겠고 앞선 관련 기업들 중 지금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메타버스 관련해 해답을 어떻게 풀어나가고 있는지 검토해보는 것도 나쁘지않은 투자 공부 중 하나라고 갈등한다.​금일은 메타버스와 관련된 국내, 해외 기업들에대해서 알아보았다.메타버스 기술이 머지않아 우리 실생활 속에서 얼마나 활용 될 수 있을지 기대도되고어떠한 기업에 투자해야 할 지 수 많은번뇌도 되는 금일 내용이였다. ㅎㅎ

그래도 내가 관심이 있는기업들이 어떠한 포지션에서 개발을 진행하고매출을 내고 있는지, 사업성은 얼마나 있고미래를 위해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꼼꼼하게 찾아보고 투자하셨다면 그게 바로 똑똑한 투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부지런히 재테크 & 경제공부 끈임없이 해나가기로!​그럼, 금일의 재테크 & 주식 꿀팁 글은 여기서 끝!지식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팬 되기 꾸욱~!​

* 다른 꿀팁 확인해보기*​

​요번 한 주 감기로 인해 고생을 했던 뀨린이 =ㅅ= ,다시 몸컨디션도 회복되었고 열심히 재테크...blog.naver.com

한 주의 중반을 향해 가고있는 금일은 수요일! 열심히 재테크 공부하고있는 뀨린이, 금일은 뀨린이가 신규 ...blog.nav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